카테고리 없음

구글에서는 왜 명상을 할까?

이지마인드 2022. 1. 6. 16:52

오프라 윈프리,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등 지금 우리 시대를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최근 가지게 된 습관이 있다. 그것은 바로 명상이다. 요즘 실리콘 밸리에서는 명상, 마인드풀 강사들을 초빙해 관련된 교육들을 듣게 하고, 명상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미국에서 유명한 코치들도 명상과 마음 챙김 등 여러 프로그램을 가르치고 있다. 조 비테일, 에크하르트 톨레, 잭 콘필드 등 많은 영성가들이 활동하며 그들의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고 있다. 심리분야에서도 MBSR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MBSR은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의 약자로,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완화요법이다. 이렇게 성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이지는 않다. 정확히는 숨겨져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이렇게 전 세계 최강 국가에서 명상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도대체 무슨 효과가 있기에 명상을 하는 것일까? 여러 책을 읽고, 수행 중인 내가 느낀 명상의 장점을 짧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명상에는 비용이 없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더없이 명상을 하기 좋은 나라라고 생각한다. 반경 3km 내에 절 하나씩은 있지 않은가?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좋은 명상법들을 찾아볼 수 있다. 요즘은 스님들도 유튜브를 하시는 시대라, 어디 유명한 절을 꼭 찾아가지 않더라도 법문을 듣고, 명상들을 따라 할 수 있는 좋은 시대다. 그러니 우리나라처럼 쉽게 명상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의 나라는 거의 없다고 본다. 물론 현재 미국에서 유행하는 부분이 전통 불교 수행과 조금 거리는 있지만, 그래도 본질은 불교 수행이니 한 번 찾아서 해보길 권유한다. 

 

2. 정신이 명료해진다.

명상의 가장 큰 목적은 생각 비우기다. 연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우리 뇌는 하루에 적어도 수 천개에서 7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한다. 게다가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더 빨라지는 속도에 치이고 한계 이상으로 늘어나는 정보량과 인간관계에 눌려, 생각이 마비되고 포화되어 스트레스를 필요 이상으로 받고, 정신 질환을 얻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명상은 내 정신을 오롯이 호흡, 만트라 등에 집중을 하면서 생각을 비워낸다. 비우다 보면 새로운 것들이 차오를 공간을 마련하고, 비우는 동안 무의식에서 문제들을 정리하기 때문에, 업무 및 공부 수행도가 올라간다. 그리고 명상은 어디서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이 퍼지지 않게 도와주어 집중도도 올려준다.

 

3. 건강해진다

명상의 처음이자 끝은 바로 호흡이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숨을 쉬지 않는다. 운동도 효과가 좋지만, 24시간동안 쉬지 않고 하는 호흡을 정돈하지 않는다는 것이야 말로 건강을 방치하는 습관이 아닐까 싶다. 운동은 하루를 거를 수 있지만, 숨은 아주 많이 무시해야 5분이 보통이다. 이렇게 소중한 호흡을 컨트롤하면서 우리는 더 효율적이고 건강한 몸을 얻을 수 있다. 

 

오늘은 첫 포스팅으로 제가 생각하는 명상의 장점을 적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하기 꾹 눌러주세요~~